공지사항
•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필리핀 일부 지역에 전염병 발생 주의 요망
2004-12-08 15:44:25
필코로드 <philkoroad@philkoroad.net> 조회수 2865
210.213.185.190
안녕 하세요, 필코로드 운영자 입니다.

우선 저희 사이트를 찾아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필리핀 관련 뉴스 입니다. 필리핀의 일부 지역에서는 요즘 각종 법정 전염병에 해당하는 병들이 발발하여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보건부에 따르면 "매닝고코시미아"라는 전염병으로 최근까지 바기오 시내에서 9명, 메트로 마닐라 지역에서 3명 등 모두 12명이 사망 하였다고 합니다.
.
이달 초 바기오시에서 처음 발생한 ‘매닝고코시미아’에 감염되면 고열과 기침,구토,목 통증 등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유사 한 증상을 보이며 감염자와의 대화나 신체적 접촉을 통해 전염된다. 이에 따라 외교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이들 지역에 체류하거나 여행 하려는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답니다.

또한 메트로 마닐라 퀘존 지역에서는 타이포닉 티푸스(발진 티푸스)라는 병이 발병 하였다는 소식도 있답니다. 교민 여러분들은 집안 청결등에 신경을 쓰셔서 이나 곤충류의 서식을 방지하여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권고합니다.

주택을 새로이 얻고자 하시는 분들도 가능한 환경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으로 판단됩니다.

발진 티푸스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진티푸스란


??발진티푸스는 Rickettsia prowazekii에 의한 급성 열성 전염병으로, 40°C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발병 후 4-6일경에 몸통에서 시작하여 사지에 퍼지는 발진이 생긴다. 잠복기는 1-2주이다. 가려워서 긁는 경우에 피부에 상처가 나면 이(louse)의 대변 속에 있는 병원체가 몸 속에 침투해서 발병하며, Tetracycline이나 Chloramphenicol과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비 위생 지대에 폭발적으로 발생하며, 주로 이가 많은 겨울철에 유행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이후, 발진티푸스 환자가 발생 보고된 예가 없다.



☞ 발진티푸스균

??발진티푸스 균은 0.25-0.3㎛ × 0.4-0.45㎛ 크기이며, 다핵성으로 구상, 단간상, 때로는 장간상이다. 마키아벨로 염색법에서 세포는 청색, 리켓치아는 적색으로 염색되며, 세포의 대사율이 떨어졌을 떄 리켓치아는 증식이 잘 된다. 생체외에서는 저항력이 매우 약하며, 56°C에서 30분이면 사멸한다. 건조한 상태에서는 수개월에서 1년간 생존한다.
????????
☞ 감염 및 전파경로
?? 가려워서 긁는 경우에 피부에 상처가 나면 이(louse)의 대변속에 있는 병원체가 몸 속으로 침투해서 발병하며, 이(louse)가 광범위하게 기생하지 않으면 산발적 발생에 그친다. 때로는 이똥이 건조되어 먼지 모양으로 공중에 부유하였다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그러나 환자의 기도 배설물이나 호흡기를 통해서는 리켓치아를 배설하지 않는다. 잠복기는 1-2주일이다.

☞ 증??상
?? 40°C 이상의 고열과 두통, 오한, 전신적인 통증이 심하며, 발병 4-6일경 피부에 장미색 발진이 생긴다. 이 발진은 몸통에서 시작하여 사지에 퍼지며,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는 잘 번지지 않는다. 그밖에 기관지 폐렴, 근변성 피하조직과 뇌에 있어서 점상출혈이 나타난다.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소혈관 내피세포에서 리켓치아가 증식되고 그 세포의 비대와 증식이 나타나며 혈전도 생긴다.

☞ 진단 및 치료
??병력과 임상 증세로 추정 진단하며, 리켓치아를 분리하면 진단이 확정된다. 다른 리켓치아질환과 구분하기 위해서는 혈청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테트라사이클린 제제(테라마이신, 오레오마이신)를 치료에 사용함으로써 거의 모든 환자를 치유할 수 있게 되었다. 설퍼제를 투여하면 리켓치아의 증식을 촉진시키므로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절대 엄금해야 한다. 열이 떨어진 후 항생물질 투여를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하기 때문에 환자의 열이 내리더라도 최소한 24시간 이상 항생물질을 계속 투여해야 한다.
??
☞ 관리 및 예방
??환자를 격리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가 없는 것만 확실하다면 꼭 격리할 필요는 없다. 환자 체내에 있는 병원체는 배출되지 않는 까닭에 피가 묻은 물건이 아니라면 환자 배설물을 소독할 필요는 없으나 이가 있는 환경이라면 환자나 접촉자의 의복 또는 침구에 살충제를 뿌리고 머리의 이도 살충하고, 머리카락에 붙은 알은 화학약품으로 죽인다. 이러한 처치가 끝나기 전에 환자가 사망하면 시체와 의복에다 살충제를 뿌린다.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15일간 행동을 제한하지만 살충제를 뿌린 다음에는 이 제한을 없애도 무방하다. 환자 주변의 접촉자는 모두 예방주사를 맞도록 하고 감염원을 찾도록 노력한다.


필리핀 전문하숙/홈스테이 필리핀 골프 투어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문의 | 이메일집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필리핀 길라잡이 필코로드(PHILKOROAD CORPORATION) / 대표 : 박강태 / 사업자번호 : Sec Reg. No. : CS200322343 Business Permit No. : Makati City 48390
문의전화 : [필리핀] (632)898-2638 [한국] 070-4230-1194 / 문의메일 : philkoroad7@naver.com
주소 : #310 Villa Bldg, 7880 Makati Ave Corner., Jupiter St., Makati City Metro Manila, Philippines 우편번호: 1209 카톡 아이디 : philkoroad
COPYRIGHT 2010 PHILKOROA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